일시적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현 정부에서는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기 위해 많은 수의 부동산 정책을 펼쳤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전국적으로 집값이 상승하는 결과를 초래해버리고 말았습니다. 대출과 세금의 많은 부분이 개정되었으며, 특히 다주택자의 세금중과 정책이 시행되면서 많은 분들이 세금폭탄을 피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우선 1가구 2주택자의 기준을 확실히 하고 넘어가야 하는데요. 쉽게 주거용 건물을 2채이상 보유하고 있다면 1가구 2주택자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참고로 2021년부터는 분양권부터 주택수에 포함됩니다.

기본적으로 1가구 1주택자가 주택 양도시 양도가액이 9억원 이하인 경우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게됩니다. 단, 2년이상 보유한 경우에 한합니다.

비조정대상지역

1가구 1주택자가 이사를 가기위해 청약을 넣었는데 분양권 당첨이 되거나 기축 주택을 매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는 정해진 일자에 모두 행해지기 어렵기 때문에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집이 거래되지 않는 경우를 일시적 1가구 2주택자로 보게 됩니다.

이렇게 일시작 1가구 2주택자게 된 경우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보유조건은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동일합니다.

단, 신규 주택 취득 시기가 중요합니다. 기존 주택 보유기간이 2년 이상이어도, 신규 주택 취득 시기가 기존 주택을 매매하고 1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 이루어지면, 일시적 1가구 2주택으로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1년 이상 지난 뒤 매수를 해야 비과세 혜택이 가능합니다.

신규 부동산 취득하여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 3년이내 기존 주택을 매도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조정대상지역

위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도, 조정대상지역 내에서는 신규 주택 취득일 기준 1년이내 기존 주택을 매도해야하고, 1년이내 전입을 해야 비과세 혜택이 가능합니다.

이외 더 자세한 내용은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